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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예디자인전문인력양성』공예·디자인 아카데미
전통을 잇는 장인의 기술과 도전의식을 갖고 있는 신예작가들의 창의적인 상상력을 모아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미래 지향적인 공예디자인 비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우수 공예 디자인인력을 발굴하여 글로벌한 시각과 마인드를 향상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작가 및 디자이너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시장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 지역 공예산업의 창조적 활성화를 꾀하고자 마련한 프로그램입니다.
  • 개요
    교육명 : 공예·디자인 아카데미
    주제 :전통공예와 현대디자인의 컨버전스
    ※ 전통과 현대, 공예와 디자인 그리고 사람
    교육목적 :공예·디자인 실무 기술력 향상을 위한 교육
    - 공예문화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 갈 공예디자이너의 역량 강화
    - 미래 선도적 인재육성을 통한 공예문화산업 육성 및 지속가능한 공예문화 형성
    교육기간 : 총 10주 (매주 금요일 14:00 ~ 18:00 총 40시간)
    교육인원 :교육인원 : 20명
    - 공예·디자인 관련학과 재학 및 졸업자
    - 전공 구분 없이 3년 이상 공예·디자인 분야 실무경력자
    - 공모전 수상경력 및 자격증 소지자
    - 위의 경력에 준한 자
    교육운영 :이론과 특강 병행수업
    - 디자인 이론교육 실시(2시간×10주 교육 총 20시간)
    - 공예와 디자인의 활용사례 초청강연(2시간×10회 총 20시간)
    - 1박2일 워크숍(진천 공예마을)
    교육평가 :10주 교육이수 후 디자인 공모 실시
    - 교육진행 과정 및 평가에 따른 상품 개발비 차등 지원제 실시
    교육비 :50,000원
    교육장소 :한지산업지원센터 4층 교육실 및 세미나실
    주관 :(재)전주문화재단, 한지산업지원센터
    세부프로그램
  • 교육생 특전
    상품개발비 지원 : - 디자인 공모 후 심사를 통한 우수 디자인 선정
    - 지원금 : 1위 300만원, 2위 200만원, 3위 100만원, 4위 50만원(4명)
    - 수료증 수여
    - 국내전시회 및 해외박람회 참여 기회 제공
  • 강사진
    • 정수경 : 전북대학교 디자인 제조공학과 박사
    • 정성환 :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공예) 교수
    • 홍정표 :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디자인 공학) 교수
    • 정복상 : 경일대학교 디자인계열 인테리어 조형디자인학부 교수
      (대한민국 인간문화재/명장 심사위원)
    • 임은진 : 몬도미우(공예디자인상품) 대표
    • 이유라 : 전주대학교 한지문화산업학과(조형미술공예) 교수
      (문화재위원회 전문위원)
    • 조훈상 : 옻칠장인, 리첸 주방가구 ‘여명채’제작
    • 최웅철 : 서울 웅갤러리 대표
    • 정을화 : 서울 수디자인 대표
    • 강은정 : 가와코리아 대표
    • 김주선 : 한샘 인테리어 상품기획본부장
  • 강의 계획표
    강의계획표
    일정 강사 강의내용
    6.15 정성환 디자인의 이해
    정수경 현대 시장환경의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6.22 홍정표 공예와 디자인
    정수경 제품 개발 계획의 수립
    6.29 정복상 한국공예와 문화
    임은진 전통공예와 디자인의 재발견
    7.6 이유라 전통공예의 현대적 조화
    정수경 시장 조사와 분석 1 : 시장조사분석의 방법론
    7.13 조훈상 전통공예의 현대적 조화
    정수경 시장 조사와 분석 2 : 디자인 트렌드와 사용자 라이프스타일
    7.20 송승용 전통을 소재로 한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정수경 아이디어 발상법 1 : 제품개발 방향의 설정
    7.27 최웅철 공예상품 활용과 생활화
    정수경 아이디어 발상법 2 : 제품개발 방향의 설정
    8.3 워 크 숍 1박2일(진천공예마을)
    8.10 정을화 공예품의 마케팅과 홍보
    정수경 디자인 요소를 통한 아이디어 전계 1 : 조형원리를 통한 형태의 구체화
    8.17 강은정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공예 디자인 개선 방안
    정수경 디자인 요소를 통한 아이디어 전계 2 : 칼라를 통한 시각화
    8.24 김주선 홈인테리어시장 트렌드와 공예디자이너의 상품화전략
    정수경 제품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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